내성적인 건물주님의 직장 탈출 게임 첫번째 미션





아무 것도 모르는 왕초보에게 알려줄 수 있는 경험이 있는지,
'이게 돈이 될까?' 라는 고민은 하지 말고 생각나는대로 적어보세요.

미션을 수행하고 이 내용을 그대로 복사해서 '자신의 블로그'에 올려두세요.
비공개 글로 올리셔도 됩니다.

6개월 후, 1년 후 당신이 적어둔 글을 보면 신기한 경험을 하게 될 겁니다.
미션을 수행하고 스샷이나 핸드폰으로 찍어서 올려주세요.


실무 관련

1. 실무에 필요한 엑셀 함수로 칼퇴하기
2. 구글 스프레드 시트 기초
3. 업무 메일 쓰는 법
4. 차별화 되는 자기소개서 쓰기
5. 무조건 합격하는 면접 준비 & TIP
6. 상사의 의중을 파악한 일하기 & 업무 공유하기

글쓰기 관련

1. 예중, 예고 문예창작과 입시 준비
2. 글쓰기로 대학 가기
3. 아무 것도 몰라도 동화 써서 신춘문예 등단하기

기타 취미였던 것들

1. 타로카드 왕초보 강의
2. 귀걸이 만들기

고양이 관련

1. 고양이를 키우기 전, 집사가 알아야 하는 기초 상식
2. 고양이를 키울 때 꼭 필요한 것들


클래스유에서 진행되는 내성적인 건물주님의 강의를 듣게 되었다.
강좌명은

직장 탈출 게임 : 0원으로 시작해 월 550만원 '자동수익' 만들기

저렴한 가격은 아니었지만, 인트로 영상이 공감이 많이 되었고
내성적인 건물주님의 카페에 들어가서 그 분이 작성하신 글을 직접 읽어보니
헛투로 강의하실 분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글쓰기 레슨을 하면서도 그것을 어떻게 확장 시킬 수 있는지 몰라서
그리고 누군가를 가르친다는 부담감에 그만 두고
다시 직장 생활을 했었는데,
직장 생활에서 한계점을 느껴서 완전히 번아웃이 와버렸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한 이유,
수익형 블로그를 공부중인 이유도 정말이지 경제적인 자유를 누리고 싶은 마음이 크다.
해보지 않으면 어떻게 가능성을 알까.

일단 액션을 취하고 그 과정은 즐기도록 하겠다.

첫번째 미션은 지식 창업의 단초가 될,
초보가 왕초보에게 가르칠 수 있는 것을 적어보는 것이었다.

맞구독 하시는 블로그 이웃 분들도 한 번 고민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서
공개글로 올렸다.
앞으로 미션인증은 쭉, 다이어리 카테고리에서 공개로 올리려고 한다.


두번째 미션

 

더보기

오늘의 미션:
홍익인간 이론에 대한 느낀 점을 작성해주세요(2~3줄 이상)
도움을 주고 보상을 받은 적, 도움을 받고 보상을 준 적이 있다면 같이 작성해주세요.
*미션을 수행하고 이 내용을 그대로 복사해서 '자신의 블로그'에 올려두세요. 비공개 글로 올리셔도 됩니다.

1. 홍익인간 이론에 대한 느낀점

내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많은 이익을 얻었을 때는, 시작할 때부터 이익에 촛점이 맞추어졌을때보다 그 일에 대해 흥미를 가지고 시작한 것이 다른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얼 때 그것이 곧 좋은 결과로 이어졌다. 이익에 먼저 집중하게 되면, 오히려 마음이 급해지고 일을 왜 해야 하는지 놓치게 되고 지속 가능하게, 오래 진행하기가 어려워진다. 홍익인간 이론은 어찌보면 당연한 원리이면서 동시에 너무나 쉽게 놓치기 쉬워 경험에서 습득하며 그 가치를 이해해야 진짜 내 이론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2. 도움을 주고 보상을 받은 경험

1) 면접 정보 공유 : 면접 준비가 필요한 사람들을 위해서 내가 받은 면접 질문을 정리하고 TIP을 알려주었다. 이에 대한 감사를 표하거나, 후에 같이 일을해서 업무적 도움을 받게 되었다. 

2) 글쓰기 교육 : 사람들에게 정말 도움되게 글을 알려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를 고민하던 것이 실제로 다른 사람들에게 가닿아서, 작가가 아닌데도 내게 평을 듣고 싶다고 오는 사람이 있었다. 물질적인 보상은 아니었지만 내게는 인상적인 경험이었다. 

 

3. 도움을 받고 보상을 준 경험

내가 구매하고 시간을 쏟게 되는 모든 일들이 다 '도움을 받는' 경험에 해당하게 될 듯하다. 사람은 자신에게 사기가 아닌 정말로 도움을 주는 것에만 돈과 시간을 쓰기 때문이다. 


세번째 미션



1. 자신이 되고 싶은 거울을 구체적으로 적어보세요 (1~2줄 x)

1) 나는 흥미를 느끼고 배우는 즐거움 속에서 행복을 발견하는 일을 해나간다. 이를 통해 사람들이 원하고 필요로 하는 '진짜'를 생산해낸다.

2) 1을 꾸준히 지속한 결과, 나는 33살에 월 500만원을 벌게 되어 경제적인 자유를 이룬다. 

3) 경제적 자유란 돈에 얽매이지 않고 '내가 원하는 곳에서 원하는 시간에 일할 수 있는 자유 또는 일하지 않을 자유'를 갖는다. 

4) 사랑하는 사람과 사랑하는 일을 하며 일상을 소중하고 행복한 기억으로 채워나간다.

5) 이러한 나의 모습은 일 또는 어떠한 인생의 어려움에 부딪힌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을 주는 거울이 된다.


2. 자기 합리화를 통해 기회를 놓친 경험

2년 전에 유튜브로 타로점 보는 것을 했는데, "유명해져서 공격 당하면 어떡하지? 안하는 게 낫겠다."라고 마음 먹고 그만두었다. 이것도 합리화에 해당하는지는 잘 모르겠는데, 시간이 지나서 생각해보니 아쉬움이 계속 남을 뿐 아니라, 사실은 오지 않은 미래 때문에 그만둔 게 아니라 꾸준히 해나가기가 어렵고 귀찮아서 그만뒀던 것 같다. 글쓰기 수업도 "내가 누군가를 가르치다가 그 사람이 잘못 되면 어떡하지?"라는 생각에 회피를 했다. 부담감이 정말로 컸었다. 더 양질의 글쓰기 수업을 해야겠다라고 생각을 더 단단히 하기 보다 나는 최악의 결과를 상상하고 그것을 이유로 삼아 일을 그만두기 일쑤였다. 안되는 이유를 만들어내서 자기 합리화하기. 이것이 내가 포기한 것들의 실제 이유였다.


3. 이 클래스를 통해 이루고 싶은 것

나는 현실이 불안해서 지금의 직장을 선택했다. 직장에서 정신 없이 일하다보면, 불안한 것들을 잊을 수 있었다. 꼬박꼬박 들어오는 월급이 그 확실한 증표였다. 좋은 사람들도 많이 알게 되었고 도움도 많이 받았다. 지금 직장에서 배운 게 정말 많아서 감사함도 있지만, 내 인생 전체를 놓고 봤을 때는 뭔가 채워지지 않은 것이 늘 있었다. 회사의 평가나 회사가 원하는 것에 내 시간을 쓰는 게 아니라, 내 시간을 온전히 내가 바라는 것을 위해서 쓰고 싶었던 것 같다. 이 클래스를 통해서 나는 강좌명 그대로 '직장 탈출'을 하고 싶다. 


네번째 미션

다음과 같이 작성하여 자기암시를 해보세요.

"나는 오늘 질문, 미션 관련 내용을 이해했고, 100만원 수익을 내서 내건주에게 진단서 서비스를 받을 것이다. 머핑아 넌 할 수 있어"


다섯번째 미션

더보기

자신만의 '기록 공간'을 정해서 오늘 영상을 요약해보고 느낀 점을 작성해보세요.
앞으로 미션을 드릴 건데, 미션을 수행하며 직접 해봐야 여러분만의 무기가 생기는 겁니다.
바로 인생이 달라지지 않겠지만, 여러 무기들이 쌓이면서 돈 버는 아이디어가 나옵니다.

1. 기록 공간 정하기

나의 기록공간은 노션을 쓰려고 한다. 에버노트에 기록을 해왔었는데, 노션을 선택하는 이유는 활용도에 궁금함이 있기 때문이다. 최근 노션을 활용하는 여러 컨텐츠들이 많은데, 유용해보여서 배워보고 싶었다.

 

2. 영상 요약 및 느낀점

나는 어떤 강의이건 스스로 정리하는 습관이 있다. 이것이 오히려 비효율적인 습관이 아닐까 생각했는데, 이번 강의에서 아주 중요한 성공 습관이라고 알려주셔서 틀리지 않았다는 생각에 뿌듯했다. 정리한다고 모두 자기 것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직접 정리하지 않으면 더더욱 자기 것이 될 수 없고 활용할 수도 없다고 생각한다. 강의를 듣고나니, 오히려 더 많이 기록하지 못했던 것들이 떠올라 아쉬울 정도이다.  


여섯번째 미션

더보기

오늘의 미션:

1. 내가 가지고 있는 상위 25% 무기 작성해보기
2. 나의 상황에 뭐가 필요한지 작성해보기

자신만의 공간에 적어두고 6개월 후, 1년 후 확인해보세요. 신기한 경험을 하게 될 겁니다 :)

1. 내가 가지고 있는 상위 25% 무기 작성해보기

1) 글쓰기

2) 구글 스프레드 시트로 대시보드 만들기

3) 구글 스프레드 시트 업무 필수 함수 사용하기

4) 문학 공모전에서 수상하기

5) 유튜브 영상 편집하기

6) 타로카드로 점보기

7) 과외 수업에서 자기 어필하기


2. 나의 상황에 뭐가 필요한지 작성해보기

1) 마케팅 능력

2) 수익형 블로그 포스팅 능력

3) 중간에 포기하지 않고 지속하는 능력


일곱번째 미션

더보기

오늘의 미션:

1. '직장 탈출 게임' 클래스를 가지고 만만한 목표를 세워보세요.
2. 종이에 적어서 잘 보이는 곳에 붙입니다.
3. 사진을 찍어서 목표와 함께 미션에 올립니다. 사진 없이 글로만 작성해주셔도 됩니다 :)

직장탈출게임 목표 설정

1) 하루에 1강 듣고 강의 내용 정리하기

2) 직장탈출게임 완강하기

3) 직장탈출게임 3회 복습하기

4) 지식 창업으로 월 10만원 수익 만들기 


1. 깨달은 점

나는 이것저것 배우는 것을 정말 좋아한다. 세상에는 재미 있는 게 너무 많고, 그것을 공유하면 뿌듯함을 느꼈다. 하지만 관심이 자주 이리저리 튀어서 꾸준하지 못했다. 배우는 걸 좋아했지만, 그것을 내 무기로 만드는데는 미숙했다. 배우는 것에서만 그치지 않고, 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서 이번에는 정말로 나만의 무기로 싸워 이겨보고 싶다.


2. '앞으로 어떻게 해야겠다' 라는 다짐

마음을 조급하게 먹지 않는다. 언제나 이상이 높은 편이라, 현실에서의 꾸준함이 부족했다. 조급한 마음에 자기합리화를 하고 다른 곳으로 눈을 돌리기 바빴다. 이번에는 하루 하루에 집중하고자 한다. 


14강. 감추고 싶은 나의 상처가 돈이 되는 기적

1. 자신의 콤플렉스에 대해 적어봅니다.

- 열등감 : 어떤 일을 할 때 다른 사람보다 못하면 쉽게 열등감이 들고 위축됨

- 오다리, 걸음걸이 : 어릴 때부터 다리가 휘어 있고 걸음걸이가 이상해서 놀림이 되었음

- 외모 컴플렉스 : 끊임없이 불만족하고, 쉽게 다른 사람과 비교하여 우울해짐, 사진 찍기 싫어함. 가슴 작음.

- 한가지를 꾸준히 집중 못함 (마무리 약함)

- 영어

- 인정욕구 때문에 하고싶은 걸 못하고, 하기 싫은 걸 거절하지 못함

- 죄책감, 과거에 대한 끝없는 미련

- 정리정돈 못함. 청소 싫어함.

- 돈 모이기 잘 못함. 충동적 소비함.

- 성공하고 유명해질까봐 무섭다며 일을 중도 포기함 (자기합리화)

- 이혼, 재혼 가정 컴플렉스


2. 이걸 극복하기 위해 어떤 공부를 해야 하는지, 앞으로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적어봅니다.

- 열등감 : 심리학 관련 서적 및 상담과 같은 분야 공부하기 

- 오다리, 걸음걸이 : 원인 공부 및 교정 스트레칭 직접 해보기

- 외모 컴플렉스 : 외모 컴플렉스 원인 및 극복 사례 공부하기


TIP) 관련된 키워드를 네이버나 유튜브에 검색해서 비슷한 사람이 있는지 찾아보고 참고해봅니다.

- 열등감 (LINK)

- 오다리, 걸음걸이  (LINK) : 원인 공부 및 교정 스트레칭 직접 해보기

- 외모 컴플렉스  (LINK) : 외모 컴플렉스 원인 및 극복 사례 공부하기


17강. 내가 아침마다 설레이는 이유: 이키가이 2편 ★★★★★

1. 내가 사랑하는 것 : 애인, 고양이, 글쓰기, 다른 사람들에게 내가 발견한 것을 공유하기
2. 내가 잘하는 것 : 정보 정리하기, 혜택 정보 빨리 찾기, 추진하기, 사람들 이야기를 편안하게 들어주기, 글쓰기   
3. 세상이 필요로 하는 것 : 실제로 도움이 되는 것들, 진정성 있는 것, 수치화 할 수 있는 것
4. 대가를 받을 수 있는 것 : 문학수업하기, 구글시트 다루기, 매니징하기


18강. 페이스북도 이렇게 돈을 벌기 시작했다(리스크 0%)

여러분이 어떤 물건을 사거나 서비스에 가입할 때, 관계우선의 법칙으로 설득 당한 경험이 있나요? 있다면 그 과정을 떠올리며 적어보세요.

1. 친구가 추천한 피부과 : 블랙헤드가 심했던 나는 친구가 추천해준 피부과에 대한 설명을 듣고 6개월권을 구매하여 치료 받았었다.

2. 저자 인터뷰를 보고 책 구매 : 나는 책을 살 때 저자의 인터뷰나 그 사람의 살아온 생각 등을 보고 책이 궁금해져서 구매한 적이 많다.

3. 후기 확인 후 구매 : 나는 무언가를 살 때 후기를 꼭 찾아보고 사는 편이다. 실제로 내가 원하는 효과를 다른 구매자들도 상품 이용을 통해 얻었는지 궁금하기 때문이다.

4. 하성민 기업 : 하성민 기업이라는 조금 이상한 이름의 팬티를 구매했다. 친구가 직접 입어보았는데 거의 안입은 느낌이라는 후기 때문이었다.

 


19강. 내성적인 건물주는 이렇게 만들어졌다: 네이밍

자신의 네이밍을 만들어보는 겁니다
게임 캐릭터 이름 만든다고 생각하고 유치해도 좋으니까 막 써보세요!
완벽할 필요도 없고, 멋질 필요도 없습니다. 다음 셋 중에 하나를 골라보세요.

1.사람들이 궁금해 하는 네이밍

잡학다식 배달부

월세 받는 점술가

부로맨스

머니맵핑 (머핑)

주식하는 점술가 (주술가)

 

2.검색했을 때 아무것도 뜨지 않는 네이밍

무야근러

 

3.자신의 신념을 보여줄 수 있는 네이밍

취미 여행가


20강. 무조건 구매하는 팬 만드는 FVR 원칙: Free

여러분이 무료로 나눌 수 있는 가치를 작성해보세요
'이게 돈이 될까?' 고민하지 말고, 여러분이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에게 줄 수 있는 걸 적는 겁니다!

 

1. 타로카드로 점보기

2. 애니어그램, MBTI를 일생활에 응용하기

3. 구글스프레드 시트의 기초

4. 비즈니스 메일 쓰기

5. 상사의 의도를 파악하는 업무 공유법

6. 티스토리 애드센스 승인 받기 및 수익 만들기

7. 귀걸이 만들기

8. 글쓰기(시, 소설, 동화)

9. 우울증 극복하는 방법

10. 면접 잘보는 방법

11. 번아웃 극복하는 방법

12. 데이트 코스 짜는 방법

13. 불렛 저널 하는 방법


21강. 무조건 구매하는 팬 만드는 FVR 원칙: Values

여러분이 바라는 가치관에 대해 작성해보셨으면 합니다.
누가 보고 비웃을지라도 여러분의 철학, 가치관을 적어보세요.

- 사랑하는 사람과 좋아하는 곳에서 좋아하는 일 하며 살기

- 어떤 위치나 관계에 눈치 보지 않고 살기

- 돈이 많고 내 시간도 많아서 다른 사람에게도 관대할 수 있기

- 직장이 없어도, 의존하지 않아도 나 스스로 너무 잘 살기

- 어떤 일이든 사랑하며 한다면 행복할 수 있다.


22강. 무조건 구매하는 팬 만드는 FVR 원칙: Relation

FVR 공식에 대한 요약과 느낀 점을 작성해보세요.
(느낀 점을 작성할 때는 이 글을 읽는 사람이 왕초보라 생각해보고 써보세요)

 

- FVR = Free, Values, Relation = 무료로 정보를 제공하고 가치관을 스토리에 담아 관계를 맺어라.

- Free : 가장 먼저 쓸모 있는 가치를 무료로 제공해야 한다. 사람을 모은 뒤 수익화 한다. 이는 신뢰 있는 사람을 먼저 모아 상품을 만들기에 리스크가 0%다.

- Values=가치관. 사람이 삶이나 어떤 대상에 대해 무엇이 옳고 바람직한 것인지 판단하는 관점. 자신만의 가치관, 자신만의 철학.

- Relation : 관계. 무자본 지식 창업에서는 관계를 먼저 만드는 사람이 시장을 제압할 수 있다. (내건주가 믿는 진리의 공식임.)

- 느낀점 : FVR 공식은 자본이 있어야 사업을 시작할 수 있다고 믿던 나에게 사업에 대해서 새로운 시각을 주었다. 내가 좋아하는 것을 제공하며 나의 가치관을 사람들과 나누고 관계를 만들어, 그 사람들을 위한 상품을 만드는 것. 이 이론을 내 방식으로 습득한다면 어떤 사업 아이템으로도 리스크 없이 시작할 수 있을 것 같다.


23강. 찐마케팅 1단계: 엘리베이터 메시지

여러분의 '엘리베이터 메시지'를 작성해보세요.
영상에서 말씀드린 예시들을 참고하면서 영감을 얻어보세요.

걱정은 많고 끈기는 없는 사람도 좋아하는 일을 지속하면서 행복하게 살 수 있다.

 


24강. 찐마케팅 2단계: 개별화

자신만의 '개별화'를 만들어 보세요.
잘 떠오르지 않는다면, 여러분 자신의 특징을 참고하면 됩니다.
아직 별다른 주제가 없어서 적을게 없어도 좋습니다. 한 번 생각해보고 적어보는 거 자체가 여러분의 무기가 됩니다.

 

  • INFP가 직장에서 스트레스 안 받는 방법
  • 취미 부자가 취미로 성과를 내는 방법
  • 모아둔 돈도 없고 제테크도 초보인 30대 초반 여성의 결혼 준비 방법

 


25강. 찐마케팅 3단계: 콘텐츠

이전에 적어둔 자신의 재능, 강점을 다시 참고하면서 자신만의 콘텐츠를 작성해보세요.

- 메시지 : 걱정은 많고 끈기는 없는 사람도 좋아하는 일을 지속하면서 행복하게 살 수 있다.

- 개별화 : 일이 재미 없고 취미 부자이지만 취미를 성과로 만들기에는 걱정 많고 꾸준함이 부족한 30대 INFP 직장인

- 콘텐츠 : INFP가 멘탈관리 하면서 취미로 성과를 내는 방법


내성적인 건물주 책 추천

세이노의 가르침

백만장자 메신저

타이탄의 도구들


21강. 찐마케팅 3단계: 그랜펠룬

- 그랜펠룬 : 자랑스러워하지만 의미 없는 인간관계

- 그랜펠룬을 통해 가치관이 비슷한 사람들을 모은다. 사람은 자신과 비슷한 사람에게 정이 가고 친해지고 싶은 심리가 있다.

-그랜펠룬을 만들 때는 정체성/성향/목적/적을 고려한다.

- 내건주는 지식창업을 하기 전 마케팅 요소(엘리베이터 메시지, 개별화, 콘텐츠, 그랜펠룬)을 적어둔다. 자신의 브랜딩 방향을 뚜렷하게 만들면 덜 헤메게 된다.

1.영상을 참고하여 자신만의 그랜펠룬 집단을 작성해봅니다.

- 정체성 : 무언가 배우는 걸 좋아함. 끈기가 부족함. 사랑하는 일을 하며 살고 싶음

- 성향 : INFP, 남탓 잘 안함, 자기 혐오 있음, 다른 사람들을 통해 잘 배움

- 목적 : 회사를 나와서 내가 좋아하는 환경에서 좋아하는 일을 하며 살고 싶음.

- 적 : 비판적인 사람, 배우는 것에 관심이 없는 사람.


2.이전에 작성한 엘베 메시지, 개별화, 콘텐츠와 합쳐봅니다.


22강. 나의 스토리를 효율적으로 뿌리는 방법 3가지

'Dia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Challenge] 행복한 완벽주의자 되기 챌린지✨  (0) 2022.01.09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